미 어뢰정과 일 발동정의 대결 -2-
- 뉴 조지아 전투
유명한 격전지 과달카날과 타라와 섬들이 속한 솔로몬 군도는 간단히 보면 징검다리 같은 섬들의 두 줄이 간격을 두고 늘어선 형상이다.진주만 기습 후 남진을 계속하던 일본군의 섬들의 가장 동쪽이며 끝 섬인 과달카날에 상륙하여 비행장을 건설하기 시작했다.
비행장의 완성은 미국과 호주의 연결선을 위협하는 것이었다. 미드웨이 전투 후 반격의 기회를 노리던 미국은 이 잠재적인 위협을 격멸하기 위해서 1942년 8월 기습 상륙을 해서 비행장을 탈취했다. 몇 달 간 섬 안에서 격렬한 격전이 되풀이 되었지만 1943년 2월 일본군은 모두 축출되고 섬은 완전 연합군의 수중에 들어왔다. 공세 국면으로 들어간 미군에게 다음 수순은 북상하며 각 도서지역에서 일본군들을 모두 섬멸하고 남태평양의 일본군 최대 점령지인 라바울을 점령하거나 무력화시키는 것이었다.
이 북상 작전 중 과달카날의 서쪽 뉴 조지아 섬들을 점령하는 단계가 있었다. 미군은 1943년 조지아 섬에 상륙했다. 일본군은 격렬하게 저항하였다. 이곳의 지형은 과달카날과 상당히 달랐다. 과달카날은 큰 섬으로서 정글 중간 중간에 초원들이 있었지만 뉴 조지아 섬의 해안은 망그로브 숲으로 둘러싸여 있었고 섬 전체는 빽빽한 밀림이라서 전투가 훨씬 더 어려웠다.
[뉴 조지아 섬의 미 해병]
항상 안개가 끼었고 진흙과 뱀 그리고 모기들이 들끓었다. 뉴 조지아 섬의 전투에서 일본군은 발동정 부대를 대량으로 투입하였다. 일본군은 전투 병력에 증원 병력을 수송하거나 군수물자를 수송하거나 반대로 포위된 병력을 철수 시킬 때 이 발동정들을 사용하였다. 발동정들은 홀수선이 낮아 산호초들이 많은 뉴 조지아 섬과 주변 섬들의 해안에서 기동하는 운신의 폭이 상당히 넓었었다.
미 해군의 구축함들은 해안의 얕은 곳으로만 항해하는 일본군 발동정들을 추격하는 것은 무리였다.발동정들을 얕은 곳까지 추격해서 격침하는 임무는 해군의 작은 어뢰정들에게 주어졌다.
이해를 돕기 위해 발동정의 적수였던 미국 어뢰정[PT, Patrol Torpedo]에 대해서 알아보자. 작은 체구에 큰 적함에 치명상을 줄 수 있는 어뢰를 장비하고 쾌속으로 달리는 어뢰정들은 20세기 초에 나타났다.
[노일 전쟁 참전 일본 어뢰정]
유럽의 여러 국가들은 경쟁적으로 작은 배에 어뢰를 장비하고 발사하는 여러 실험을 하면서 어뢰정을 개발해나갔다. 어뢰정들은 노일전쟁 때 크게 활약을 하였다. 일본 해군이 뤼순 항내에 침투하여 개전의 첫 탄을 쏜 것도 어뢰정들이었다. 1차 세계 대전 때 영국과 이태리는 해군들은 어뢰정을 다수 사용했었다. 이태리 해군의 어뢰정이 오스트리아 함대 기함에 큰 피해를 주기도 하였다.
그러나 미국 해군에서는 짧은 항속거리를 가진 어뢰정은 그 방대한 태평양과 대서양 사이에 위치한 영토를 방어하기에 부적절한 무기라는 평가를 받았었다. 결과 미국 해군은 실험용으로 단 몇 척의 어뢰정을 구입해서 테스트만 했을 뿐이었다.
1934년 영국인 휴버트 스캇 페인은 현대 어뢰정들의 모체가 되는 신형 어뢰정을 개발하였다. 그 어뢰정은 70피트의 길이에 네 발의 어뢰와 두 개의 총탑으로 무장하고 시속 42노트로 달릴 수 있는 쾌속을 자랑하였다. 이 신형 어뢰정은 가볍고, 강하고, 그리고 빠르고 운동성이 탁월하였다
[보트 경주 선수이자 디자이너 휴버트 페인]
유럽 해군에 신형 어뢰정이 출현하자 미 해군은 그 동안 경시했었던 어뢰정들을 다시 살펴보게 되었다. 미 해군은 1938년 미국 조선 회사들이 제출한 여러 어뢰정 디자인을 심사한 끝에 한 모델을 선정하고 여러 조선회사들과 계약을 맺고 그 실험용 어뢰정들을 건조하게 하였다.
하지만 일렉트릭 조선소의 부사장 Henry R. Stapleton은 미 해군성 장관 차관 찰스 에디슨에게 미국 디자인 어뢰정들이 영국의 스캇 페인 제품보다 한참 뒤지는 성능을 가진 것들이라고 말했다. 결과 스테플톤은 해군성으로부터 영국에 가서 스캇 페인 급 어뢰정을 구입해오라는 임무를 부여 받았다.
미국 어뢰정보다 앞선 성능을 가진 어뢰정들을 모방 생산하려고 하는 계획이 있었기 때문이다. 구입한 스캇 페인 어뢰정의 설계도를 구하지 못했으므로 그의 엘코 조선소의 기술진은 구입해온 어뢰정을 전부 정밀 분해해서 부품들을 역설계하여 설계도를 만들었다. 이 어뢰정을 모방 생산한 어뢰정과 다른 토종 어뢰정을 비교하는 실험이 1941년 5월 뉴욕 인근 해역에서 있었다.
[영국에서 도입한 PT-9]
이 영국 제품이나 미국 제품들은 두꺼운 합판으로 만들어져 있었다. 엘코사가 만든 복제품이 당연히 최종 승리자였다.그러나 미 해군은 경쟁 제품을 제출한 히긴스 산업사와 헉킨스 요트 회사의 제품에도 관심을 가졌다. 세 모델은 80피트 길이의 제품이었지만 70피트짜리도 있었다. 결과 세 회사가 모두 미 해군에게 각자의 제품을 납품하도록 계약을 맺었다. 총 385척의 어뢰정들이 납품되었다. 역시 승자인 엘코사가 가장 많은 어뢰정을 납품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