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Channel: 동고동락
Viewing all articles
Browse latest Browse all 1537

"적탄통-RPG2"로켓 발사기 명칭 오류

$
0
0

 

 

 

 

 

  RPG-2 [B-40]

 

 

8년간 30만명의 국국이 파월되어서 치열하게 싸웠던 월남전사에 단골로 등장하는 월맹군 - 베트콩의 무기가 있다B-40 적탄통이라는 대전차 로켓 발사기다이 적탄통이 위력을 발휘했던 월남전 전투는 유명한 안케 패스 전투다고지에 단단한 토치카를 구축해 놓은 월맹군이 반격하는 국군들에게 난사한 적탄통 세례때문에 고지를 쉽게 탈환하지 못하고 엄청난 피해를 입었었다.

   

월남 참전 용사들만 이 로켓포를 알고 있는 것은 아니다6-80년대에 군대 생활을 했던 분들은 적군 무기 교육을 통해 접한 B-40 적탄통이라는 북한군 무기가 낯설지는 않을 것이다요즈음 국군에게 알려진 이 구식 무기의 명칭은 RPG 2다. 그 후속의 로켓 발사기가 RPG-7이다RPG -7은 성능이 좋아 국제 무기 시장에서 인기 상품으로 잘 팔리는 상품인 반면 이 RPG-2는 소련이 독일의 로켓 발사기를 모방하여 약간 조잡스럽게 만든 무기다.

 

 

 

 

이라크 보안군의 RPG-7

 

 

탄두도 대전차 고폭탄[HEAT] 한 가지 뿐이고 조준기는 조잡할 정도로 단순하며 후폭풍이 거세참호 같은 밀폐 장소에서는사용할 수없다군 복무시 교육시간에 이 대전차 무기가 적탄통이라는 말로 소개되었을 때 나는 그 이름의 적정성에 크게 의심이 일었었다.

     

어떻게 해서 이런 명칭이 나왔을까아는 한자를 총동원하여 적탄통은 정당화시키려고 했으나 말이 되지를 않았다무언가 포탄 발사와 관계된 단어인듯 한데 그 명칭으로서전혀 어울리는 한자어조합을 알 수가 없었다군 복무 시절부터 나는 척탄통[擲彈筒] 이라는 이름을 일본책을 통해서 알고 있었다.

 

그래서 자연히 적탄통이 척탄통을 잘못 표기한 것이 아닌가하는 의심이 들 수밖에 없었다일본군이 수류탄을 발사할 때 사용하는 미니 박격포의 이름이 척탄통이었다무릎앞의 땅에 이 포판없는 박격포를 밖고 손으로 포신을 조절하여 유탄을 발사한다해서 미군들은 이 척탄통을 무릎 박격포[knee mortar] 라고 했었다.

 

 

 

일본군 89식 척탄통

 

 

 

궁금해진 나는 적군 무기 교육 때 교관에게 물었다. 적탄통이 척탄통을 잘못 쓴 것이 아닙니까?” 나는 척()자가 수류탄 투척 때의 척자와 같다는 부연 설명을 하면서 물어보았지만 교관은 척탄통 자체를 몰라서 말이 되지가 않았다. 나는 군 복무시 이 질문을 두어 명의 선배들에게 물어 보았지만 아무런 성과가 없었다.

   

나는 척탄통이 어떻게 해서 B-40에 붙었는지 알 수 없었다북한에서 그렇게 부르나 했지만 북한의 이웃 중국군이 로켓 발사기를 적탄통이 아니라 화전통(火箭筒)이라고 부르고 있었다중국제 B-4056식 화전통이라는 명칭을 달고 있었다.

 

 

   

중국제 56식 화전통- B 40[RPG2] 

 

 

나는 결국 이 이름이 당시 국군에 아직 일본군 출신들이 많았고 그 분들이 마루'()라는 일본 군사 잡지들을 많이 읽고 있었던터라 적탄통 명칭이 일본 군사 서적에서 온 것이고 국군화 단계에서 잘못 표기되었을 가능성이 크다고 보았지만 군 시절 당시는 확인이 불가능해서 그냥 넘어갔었다.

 

즉 그때 일본 군사 서적에서 B-40 명칭을 척탄통이라고 표기했었을 것이라는 추측이었다척탄통의 이름이 일본에서 왔다는 사실이 확실한 것은 먼 훗날 인터넷이 활성화된 뒤에 일본 포털에서 확인하게 될 기회가 있었다일본은 B-40을 척탄 발사기[擲弾 発射器]라고 표기하고 있었다.

   

우리가 유탄 발사기라고 부른 M-79 유탄 발사기도 일본은 척탄 발사기라고 했다일본이 40mm 구경의 B-40 로켓탄을 로켓탄도 아니고 유탄도 아닌 척탄으로 부른 것으로 보아 적탄통이라는 명칭은 일본의 영향을 받은 한국군이 부여했을 가능성이 높아 보이고 말한바 대로 표기 도중에 오기가 있던 것이 퍼진 것 같다. 또는 일본 군대 전통에 거리를 두는 북한이지만 이 명칭만은 일본군에서 빌려왔을 가능성도 배제하지는 못한다.

 

이미 B-40[RPG -2]의 시대는 까마득하게 멀게 지나갔다. 그러나 새삼 여기서 그 내력을 밝히는 것은 적탄통이라는 잘못된 단어가 월남전사와 참전 용사의 회고록에도 심심치 않게 등장하기 때문이다하나의 작은 실수가 먼 훗날에도 영향을 끼친다는 것은 이 잘못 기록된 척탄통이라는 무기의 이름이 전사 기록자들에게 교훈으로 알려주고 있다.

 

 

 본 글은 "국방부 동고동락 블로그"작가의 글로써, 국방부의 공식입장과 관련이 없습니다.

저작자 표시비영리변경 금지

Viewing all articles
Browse latest Browse all 1537

Trending Articl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