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Channel: 동고동락
Viewing all articles
Browse latest Browse all 1537

[숫자로 알아보는 군수] 숫자 8 그리고 980(개인일용품 현금지급품목 확대, 일체형 수통 용량)

$
0
0






안녕하세요. 동고동락지기 입니다. 

'숫자로 알아보는 군수'로 여러분을 뵙는게 벌써 다섯번째인데, 잘 따라오고 계신가요?  

아직도 여러분게 들려드릴 군수와 숫자 이야기는 많이 남았습니다. 

쭈욱~ 함께 하실거죠?? ^^ 


오늘은 숫자 8 그리고 980입니다.   

군수 속에 숨어있는 숫자 8과 980은 무슨 이야기를 품고 있을지 함께 가보시죠! 





<군수가 품고 있는 숫자: '8' >




장병 취향을 고려하여 개인 일용품 현금지급품목을 8가지로 확대 (4 → 8가지 )


 

, 이번에는 장병들이 병영 내에서 사용하는 개인 일용품의 세계로 들어가 볼까요


개인일용품 중에는 ◆ 입소시 한 번만 지급되는 물품,  병영생활 중 정기적으로 일정량이 보급되는 물품,   장병들이 현금을 지급받아 각자 충성마트에서 구입할 수 있는 물품 등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정기적으로 보급되는 품목 중에는 군의 특성에 따라 육, , 공군과 해병에게 지급되는 양이 각각 다른 물품들도 있답니다. 


그럼 어떤 물건이 얼마나, 어떻게 지급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우선 입소할 때 한 번 보급되는 물품

짐작하시겠지만, 한 번 장만하면 잘 닳지 않아 자주 교체할 필요가 없는 물품입니다. 면도기, 구둣솔, 비눗갑, 손톱깎이, 세탁망이 그렇죠. 세탁망만 2, 나머지는 모두 1개씩 지급됩니다.

 

 다음은 올해까지일정한 기간을 두고 정량 지급되어 온 보충품목.

바로 가루비누와 휴지, 면도날, 구두약이 그것이죠. 특이한 것은 군에 따라 지급량이 아예 없거나, 네 배 이상 차이나는 경우가 있다는 사실입니다. 면도날의 경우 육군에게는 1년에 9개가 지급되는 반면, 공군에게는 4개가 지급되고, 육군에게 연 9개 지급되는 구두약이 해군에게는 단 1, 그리고 해병에게는 하나도 지급되지 않았답니다. 군대에 따라 근무 여건과 쓰임의 빈도에 차이가 있기 때문이죠. 아무래도 선상에서 근무하는 해군이나 구두를 광낼 일이 비교적 적은 해병에게는 구두약이 덜 필요하겠죠?

 

마지막으로 현금지급 품목. 

군은 2014년 현재 총 4가지의 개인 일용품(세숫비누, 세탁비누, 치약, 칫솔)을 장병 개인이 취향대로 구입해 쓸 수 있도록 현금으로 지급(매월 2,340)해 왔는데

2015년부터는여기에 가루비누, 휴지, 면도날, 구두약 등 4종까지 포함해 총 8가지 개인일용품을 현금으로 지급할 계획입니다.








<군수가 품고 있는 숫자: '980' >





새로 보급된 일체형 수통, 용량 980



 

사람은 물을 마시지 않으면 길어야 7일을 버틸 수 없다고 합니다. 하지만 물만 있으면 음식 섭취 없이도 수십 일까지도 생명을 유지할 수 있다니,물은 사람의 몸에 그 무엇보다 중요한 것이죠.

 

이 중요한 물이 담기는 우리 장병들의 군용 수통, 깨끗하고 이용하기도 편해야겠죠? 사실 수통은 사용연한이 딱히 없고 기능도 크게 달라질 게 없는 물품이기 때문에 망가지지 않는 한 버리거나 교체하지 않고 오래 사용하게 되죠. 그래서 우리 군도 30년 전에 보급된 알루미늄 수통을 특별한 개선없이 사용해 왔습니다.

 

하지만 방독면을 쓴 상태에서 물을 마시려면 보조마개가 필요하다는 점 등 사용에 불편함이 있었고, 물통 내부 용접 부위에 세균이 번식한 수통이 발견돼 국민들에게 걱정을 끼친 바 있습니다.

 

<기존 수통>



하지만 지난2007년부터 보급되기 시작해 오는 2014년 말 전군에 보급이 완료될 신형 수통은 이런 여러 가지 문제를 말끔히 해결했죠


수통을방독면 취수관과 직접 연결해서 물을 마실 수 있게 개선했고,용접이나 이음매가 전혀 없는 일체형이라 위생관리도 편해것입니다.



                      <일체형 수통>                              <일체형 수통 마개 부분>

 

 

수통의 재질을 알아볼까요? 1964년부터 군에서 사용하기 시작한 수통 재질은 스테인레스에서 플라스틱, 그리고 알루미늄으로 바뀌어 왔는데, 2007년 최신형에는 알루미늄 몸체에 ABS수지라는 신소재가 추가되었죠.

 

중량은 기존 수통보다 40g 가벼운200g 이하.내용량은 작은 생수병 두 개 정도 분량인 980로 기존과 같습니다. 가열 및 냉동시에도 내부 피막이 견딜수 있는 정도의 내열성을 갖춰 위생성도 향상되었습니다.


하드웨어만 좋아지고 관리에 소홀하면 소용없겠죠

군은 새로운 수통 보급과 더불어201310월부터 수통의 위생관리를 강화하기 시작했습니다. 수통을 물로만 닦아내는 게 아니라 훈련 전후, 또는 한 달에 한 번씩 반드시 수통을 열탕소독하게 하고, 솔을 이용해 내부를 수시로 닦도록 지시했습니다.


이제 장병들의 물 걱정’, 한 시름 덜었습니다





총총총~~!!! 



[관련 글 바로가기]

 

 대한민국을 지키는 군수 프로세스

 [2014 국방부 헤드라인 뉴스] 더욱 좋아지는 장병 생활 이모저모 

 급식을 말하다-1탄

 급식을 말하다-2탄

 숫자로 알아보는 군수 1그리고 9

 숫자로 알아보는 군수 6조 그리고 77조

 숫자로 알아보는 군수 5, 18 그리고 32

 숫자로 알아보는 군수 4.6 그리고 20




저작자 표시비영리변경 금지

Viewing all articles
Browse latest Browse all 1537

Latest Images

Trending Articl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