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 복무와 커리어, 두 마리 토끼를 잡다
육군 기술행정병
▲ 육군 훈련소 입영 행사 (사진 출처 : 대한민국 국군 플리커)
육군에는 기술행정병 지원제가 있습니다. ‘기술행정병’이란 자격·면허 소지자와 관련 전공자를 대상으로 선발의 전문성이 필요한 군사특기 분야에 지원하도록 하는 제도를 말합니다. 오늘은 육군 기술행정병의 지원자격과 지원 방법 등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기술행정병이 되려면 어떻게 할까요?
2015년 현재 육군에서는 총 208개의 군사특기를 대상으로 기술행정병을 모집하고 있습니다. K 및 M 계열 전차 조종·정비, 장갑차 조종·정비, K-21 보병전투차량 조종·정비, K-9자주포 등 주요 지상 장비 운용 관련 분야를 비롯해 심리전, 보안, 무인항공정찰기·선박·항만 운용, 차량정비, 유류관리, 회계, 조리, 정훈공보, 영상 제작 등 다양한 분야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병무청 홈페이지에서 각 특기별 ‘2016년 입영계획을 확인할 수 있으니, 해당 특기 입영 희망자는 자신이 원하는 분야의 입영계획 여부를 미리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군사특기별 임무 설명 및 2016년 입영계획 바로보기
▲ 제식 훈련 중인 육군 훈련병들 (사진 출처 : 대한민국 국군 플리커)
기술행정병의 장점은 개인의 전공 및 기술(자격·면허증)을 활용하기 때문에 군 복무 기간 중 관련 분야에 대한 이해와 숙련도가 높아진다는 점을 꼽을 수 있습니다. 군 복무 중에도 경력(전공 및 기술) 단절 없이 자신이 원하는 분야에서 꾸준히 전문성을 기를 수 있는 것입니다. 기술행정병 제도는 군 복무의 주요 고민거리로 꼽히는 경력 단절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점에서 입대를 앞둔 청년들에게 큰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기술행정병 지원자격은 ▲지원서 접수년도 기준 18세 이상 28세 이하 (2015년 기준 : 1987.1.1 ~ 1997.12.31 출생자) ▲중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 소지자 또는 교육부 장관이 인정하는 동등학력 소지자 ▲1~3급 현역입영 대상자 ▲자격·면허 취득자, 해당 전공 이수자 등으로 범죄 경력이 있거나 허위 지원의 경우 제외됩니다.지원접수기간은 매월 10일 전후부터 다음달 10일 전후 14:00까지입니다. 구체적인 일정은 아래 링크된 ‘육군 월별 모집계획’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접수는 병무청 홈페이지를 통해서 가능합니다. ‘병무민원포털 → 군지원 → 지원서 작성·수정·취소’ 메뉴를 통해 지원할 수 있습니다.
1차 합격자에 한해 수험표 졸업증명서, 경력증명서 등의 구비서류를 준비해야 하며, 면접대상자는 면접 시 직접 제출합니다. 면접 비대상자의 경우 우편, FAX 등을 이용해 제출합니다.
*기술행정병 모집안내 및 지원절차 한눈에 보기
-모집안내 http://www.mma.go.kr/contents.do?mc=mma0000386
-지원절차 http://www.mma.go.kr/contents.do?mc=mma0000389
▲ 강도 높은 훈련으로 진흙을 뒤집어 쓴 육군 훈련병들의 모습
(사진 출처 : 대한민국 국군 플리커)
도전! 올해의 마지막 기술행정병
육군은 12월 4일 금요일 16시부터 10일 목요일 14시까지, 올해 마지막 기술행정병 모집(12회 차)을 실시합니다. 총 모집인원은 4,795명입니다. 1차 합격자 발표는 12월 18일 금요일 10시, 최종 합격자 발표는 내년 1월 21일 목요일 10시입니다. 최종 합격자의 입영일자는 내년 2월내로 결정되며 주민등록번호가 빠른 순으로 전산 처리됩니다.
최근 기술행정병 모집제도에 일부 변화가 있었는데요. 야전공병 등 4개 특기의 경우 자격·면허가 필요 없는 모집특기의 징집으로 전환됐으며, 기술행정(유급지원)병의 선발배점 역시 ▲직접관련 공인자격 : 33점 → 28점 ▲직접관련 비공인자격 : 30점 → 25점 ▲간접관련 공인자격 : 28점 → 23점으로 조정됐습니다.
* 2015년 1월~12월 입영자 합격 커트라인 확인하기
사실상 당락을 결정짓는 1차 서류심사
기술행정병 선발 과정은 1차(서류심사, 배점 100점)와 2차(면접, 적격/부적격 판정)로 이뤄집니다.총 100점의 배점이 매겨진 1차 평가는 ▲기술자격·면허 40점 ▲전공학과 35점 ▲출결상황 10점 ▲가산점 15점 등으로 나뉩니다.
사실상 기술행정병 당락이 결정되는 1차 평가는 합계 점수가 높은 인원을 우선 선발합니다.
동점자 발생 시 우선 선발 기준은 ▲1순위 자격·면허 점수가 높은 순 ▲2순위 전공학과 점수가 높은 순 ▲3순위 출결상황 및 가산점 점수가 높은 순으로 정해져있습니다.
▲ 고된 훈련을 마치고 먹는 식사는 그야말로 꿀맛이다
(사진 출처 : 대한민국 국군 플리커)
배점 40점이 배정된 기술자격·면허증에 대한 부분을 살펴보겠습니다. 직접관련의 경우 기사이상(40점), 산업기사(37점), 기능사(35점), 일반자격증(공인 28점, 일반 25점)을 획득하게 됩니다. 간접관련의 경우 기사이상(35점), 산업기사(32점), 기능사(30점), 일반자격증(23점)을 획득하게 됩니다. 또한 운전병에 한해 각종차량 운전면허증은 대형/특수 75점, 1종보통 72점, 2종보통 70점을 받게 되며, 자격 및 면허 미소지 시 20점의 점수가 부여됩니다.이외에도 35점이 배정된 전공학과와 10점 배점의 출결상황, 15점의 가산점 역시 각각 다르게 책정되니, 자신에게 유리한 분야가 어떤 것인지 꼼꼼한 확인이 필요합니다. 아울러 면접을 실시하는 2차 평가는 적격/부적격 판정만을 내리는데 여기서는 지원동기, 용모/태도, 성장환경, 표현력, 직무능력 등을 주로 평가하게 됩니다.
▲ 각개전투 훈련 중인 육군 훈련병들 (사진 출처 : 대한민국 국군 플리커)
지금까지 육군 기술행정병 입대와 관련한 내용을 소개해드렸습니다. 기술행정병은 특정 업무에 대한 전문성을 기본으로 합니다. 무엇보다 자신의 전공이나 기술을 군 복무 기간에 활용·발전시킬 수 있기 때문에 차후 사회 진출에도 용이하다고 하겠습니다. 군 복무와 전문 경력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수 있는 기술행정병 제도에 많은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충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