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Channel: 동고동락
Viewing all articles
Browse latest Browse all 1537

[숫자로 알아보는 군수] 103(시스템을 활용한 단종관리부품 수)

$
0
0



안녕하세요. 행복한 명절 잘 보내셨나요?? 


지난 주에는 장비의 운영에 필요한 수리부속의 이력관리와 수리부속 소요산정 모델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드렸는데요. 이번 주는 수리부속의 단종관리에 관한 내용입니다. 숫자는 103! 자세한 내용 같이 보실까요? 



 시스템을 활용한 단종관리부품은 103종 



 

첨단 기술의 발전 속도가 날로 가속화되면서 무기체계도 제품의 라이프사이클이 점차 짧아지고 있습니다. 신제품이 속속 개발되면서 기존 장비는그만큼 빨리 단종되거나 도태되고 있는 것이죠.

 



운영되는 장비의 부품이 단종되면 장비 자체의 가동이 중단되어 전력에 큰 손실을 빚게 마련입니다. 그래서 단종되는 부품을 관리하고, 미리 단종 정보를 입수하는 등의 작업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군이 관련기관 및 업체와 각종 무기체계 부품 정보를 공유하고 단종된 부품을 관리하는 시스템을 구축한 것도 이 때문입니다. 부품단종관리를 통해무기체계의 수명주기비용을 줄이고, 무기체계 가동률을 높이기위해서죠군은 지난 2013년 부품단종관리 국방표준종합정보시스템을 구축 완료하여, 부품의 규격서나 도면품질보증서 등을 관리하고, 군수품에 대한 품명과 재고번호를 부여하는 한편 부품단종 정보를 수집해서 분석가공검증하는 등의 작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해외 상용부품의 단종정보도 데이터베이스로 만들어 단종 여부를 예측할 수 있는 장치를 마련했고요. 이미 해군 PGK(한국형 고속정) 탑재장비 74, 공군 전투기 F-15K, (K)F-16 29개 항전계통의 부품 등을 구성표로 작성해 이 시스템으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부품단종관리 국방표준종합정보시스템은 운영 초기단계라 활용도가 제한되지만 앞으로 보다 안정적인 무기체계 구입과 운영, 부품 구매비용 절감과 가동률 향상 등에 이 시스템이 점차 큰 역할을 할 것이라 기대됩니다





저작자 표시비영리변경 금지

Viewing all articles
Browse latest Browse all 1537

Trending Articles